본문 바로가기

GA_A

GOOGLE ANAYTICS (GA)스터디 2차. 디멘션(측정기준) 정리

GA의 활용도를 높이려면 단연 리포트 분석이 중요하고, 리포트에서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것이 중요.

기존 타 로그분석 솔루션의 경우 2차원적인 분석만이 가능 했다면, GA의 경우 세분화 된 디멘션을 통해서

원하는 인사이트, 혹은 몰랐던 인사이트들을 도출 할 수 있음.


데이터를 통째로 보는 것과 디멘션( 측정기준 : Dimension ) 으로 나누어 보는 것은 2D로 보느냐, 3D로 보느냐의 차이.

즉, 하나의 페이지에 대한 방문자 수 데이터도 그 페이지 방문자 중 신규 방문자와 재 방문자의 비율, 방문자의 지역에 따른 방문 구분 등의 다양한 구분에 의해 분석해 보아야

진정한 인사이트를 발굴할 수 있음.


GA에서 사용할 수 있는 디멘션 (Dimension)은 약 110가지가 존재하며, 아래와 같다

대분류

측정기준 (디멘션)

설명

광고
(애드워즈 광고를 통한 유입/전환 관련 디멘션)

검색어 검색 유형 확장검색, 구문검색, 일치검색 등 검색어 검색 유형
검색어 단어수 검색어 글자 수
게재위치 도메인 광고 게재 도매인
게재위치 유형 자동 게재위치 혹은 선택 게재위치 (GDN)
게재위치 URL 광고 게재 세부 URL 주소
계정 애드워즈 계정별 구분
광고 게재 네트워크 구글 및 기타 검색엔진 및 디스플레이 네트워크
광고 슬롯 광고 소재 위치 (GDN 만 가능)
광고 슬록 게재순위 애드워즈 광고가 게재된 게재순위 (구글 검색노출 순위)
광고 콘텐츠 각 애드워즈 광고와 태그가 추가된 캠페인에서 사용된 utm_content 태그의 첫 행
광고 형식 소재의 형태, 이미지, 동영상, 플래시 , 텍스트로 구분
광고그룹 애드워즈 광고 그룹 이름
도착 URL 애드워즈 광고 랜딩 URL
에드워즈 광고 ID 애드워즈 광고 ID (고객번호)
일치 검색어 애드워드 검색에서 노출을 발생시킨 실제 검색어
키워드 광고주 사이트에 유입되기 전 검색한 키워드 (유상,무상 포함)
타겟팅 유형 애드워즈 광고 타겟팅 기법
표시 URL 표시URL
TrueView 동영상 광고 구글 트루뷰 동영상 광고를 통한 유입 유/무 (YES = 트루뷰 / No = 트루뷰 외)

사용자
(사용자 접속 정보와 관련한
디멘션)

기기 카테고리 유입 된 디바이스 종류(데스크탑/모바일)
관심도 카테고리(도달범위) 인구통계를 통한 관심도별 구분
구매 계획 사용자 세그먼트 인구통계를 통한 구매의도별 구분
국가 접속자 국가
네트워크 도메인 인터넷 서비스 제공자의 도메인
대도시 접속자 지역을 주변 대도시로 구분
대륙 접속자 지역을 대륙으로 구분
도시 접속자 지역의 주변 도시로 구분
도시ID 도시ID 번호(뭔 기준인지는..)
마지막 세션 이후 경과일수 마지막 접속한 후 경과 일수
모바일 입력 선택 도구 모바일 기기에서 유입했을 시 유입 방법 (터치 스크린 등)
모바일(테블릿 포함) 모바일을 통해 접속한 유저 유/무
브라우저 접속자 이용 브라우저
브라우저 버전 접속자 이용 브라우저 버전
사용자 버킷 A/B 테스트와 리마케팅 목록의 분할을 허용하도록 임의로 할당된 사용자 태그입니다. 범위는 1~100
사용자 유형 신규방문자 or 재방문자 구분
서비스 제공업체 인터넷 서비스 사업자명
성별 접속자의 성별
세션 수 세션 수 기준으로 구분
세션 시간 세션 시간별로 구분 (초 단위)로 구분
언어 접속자가 사용하고 있는 언어
연령 접속자의 연령
운영체제 접속자의 운영체제 종류
운영체제 버전 접속자의 운영체제 버전
자바 지원 접속자의 PC환경이 자바가 활성화된 유무
지역 접속자의 지역 (도/특별/광역시 구분)
지역 ID 지역ID번호 (무슨 기준인지..)
지역 ISO 코드 지역 ISO코드..
플래시 버전 사용자 접속 환경의 플래시 설치 버전
하위대륙 접속자의 지역을 대륙으로 구분 (동아시아, 서아시아 등)
하위대륙 코드 하위대륙 코드 번호
화면 색상 사용자의 화면 색상 (16비트, 32비트 등)
화면 해상도 사용자의 접속 해상도 (1920*1080 등)
휴대기기 마케팅 이름 접속자의 휴대기기 기종명
휴대기기 모델 접속자의 휴대기기 모델명 (SM-N900T 등)
휴대기기 브랜드 접속자의 휴대기기 제조사
휴대기기 정보 접속자의 휴대기기 정보 (제조사+모델명+기종+기종 이미지)

소셜
(소셜 채널 유입 및 전환과 관련한 디멘션)

공유 URL 소셜 매체를 통해 공유된 URL (LP)
소셜 네트워크 광고 혹은 게시물이 게시 된 소셜 미디어
소셜 소스 소셜 네트워크와 동일한 개념
소셜 소스 및 액션 소셜 매체 및 액션 (페이스북 좋아요 등)
소셜 소스 추천 소셜 매체에서 발생한 활동 인지 여부(소셜매체 접촉 여부)
소셜 액션 소셜 매체에서 발생한 액션 종류 (+1, 좋아요, 공유)
소셜 유형 소셜매체에 관심이 있는지 없는지 유무 (관심있음/관심없음)

대분류

측정기준 (디멘션)

설명

시간
(유입 시간과 관련한 디멘션)

날짜 접속 날짜 기준으로 구분
분 단위 기준으로 구분
시간 시간 단위 기준으로 구분
시간대 접속 년도+월+일+시간 (예:15년 10월 14일 19시 = 15101419)
연도 접속 년도 (예;2015)
요일 접속 요일을 숫자로 표기 (0 =일요일, 1=월요일 …)
요일 이름 접속 요일을 요일명으로 표기 (월 = Monday)
접속 월을 숫자로 표기 (15년 10월 접속 = 201510)
접속 일자를 숫자로 표기 (10월 21일 접속 = 21)
주(1년 기준) 접속 주를 1년 기준으로 표기 (1년 총 주차 수를 기준)
ISO 연도 걍 년도..
ISO 주(1년 기준) 걍 1년 총 주차 중 접속 주차..
ISO 주(ISO 연도 기준) 이거도..

전자상거래
(전환과 관련된 디면센,
별도 셋팅 필요)

거래 ID 전자 상거래 거래ID (전자상거래 별도 설정 필요)
거래까지 걸린 시간(일) 전환까지 걸린 시간을 일단위로 표기 (전자상거래 별도 설정 필요)
거래로 이어지는 세션 거래까지 발생한 세션 (방문수)

행동
(접속자 들이 사이트 내에서의 행동에 대한 디멘션)

검색 도착 페이지 사이트 내에서 검색 후 살펴본 페이지 기준으로 구분
검색어 사이트 내에서 검색한 검색어 기준으로 구분
도착 페이지 사이트 내에 도착한 페이지 기준으로 구분
두 번째 페이지 사이트 내에 도착해서 다음으로 이동한 페이지 기준으로 구분
맞춤 설정값 맞춤 세그먼트에 따른 구분 (별도 설정 필요)
방문 심도 방문자가 사이트 내에서 이동한 페이지 수
방문 페이지 랜딩 페이지 (도착 페이지와 동일)
방문 화면 방문자가 앱에 들어올 떄 거친 페이지
사이트 검색 상태 사이트내에서 검색 기능 사용 유/무
사이트 검색 카테고리 사이트 내 방문자가 검색한 카테고리
상세검색 키워드 사이트 내부에서 검색한 키워드 (=검색어 와 동일한 듯)
시작 페이지 사이트 방문자가 검색한 페이지
앱 버전 사용하고 있는 앱의 버전 번호
앱 설치 프로그램 ID 접속한 앱의 이름 (앱스토어, 앱마켓 기준 앱 이름)
앱 이름 개발자가 정의한 앱의 이름
앱 ID 접속한 앱의 ID (앱스토어, 앱 마켓에서 지정한 앱의 ID)
이전 페이지 경로 사이트에 접속하기 이전 페이지 경로
이탈 페이지 사이트 내에서 접속자가 이탈한 페이지URL을 기준으로 구분
전체 추천자 트래픽을 추천한 URL (유입 전단계 사이트 URL)
종료 화면 방문자가 앱에서 이탈한 페이지 RUL 기준으로 구분
호스트 이름 방문자가 유입된 대표 URL (예: www.kbmagiccardirect.co.kr)
화면 깊이 한 세션에서 조회한 화면의 수
화면 이름: 특정 앱 화면의 이름

획득
(사이트 유입 단계에서의 디멘션)

매체 유입된 매체 , 일반적으로 유입 된 유형 + 과금형태 등(referral, organic, CPC, Search_CPT 등)
소스 유입 된 소스, 일반적으로 유입 된 매체를 뜻 함 (google, daum 등)
소스/매체 유입 된 매체/소스를 동시에 구분
추천 경로 유입에 기여한 소재 URL (버튼 배너를 통한 유입 = /click/img )
트래픽 유형 사이트로 유입 된 유형 ( referral, direct, organic, paid 등) 매체 보다 더 포괄적인 의미